※ 출처
CFD (Computational Fluid Dynamics; 전산 유체 역학)
- CFD 시뮬레이션으로 부품이 입증된 경우 풍동(wind tunnel)에서 테스트
- CFD는 풍동 작업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임
박스 (Box)
- 자동차 구조를 외형으로 나눌 때 사용하는 단어
- 엔진룸, 캐빈, 트렁크를 각각의 박스로 묶어 나눔
※ 엔진룸 : 엔진이 들어가는 공간
※ 캐빈 : 승객이 탑승하는 공간
※ 트렁크 : 짐을 싣는 적재 공간
투 박스 (Two Box)
- 캐빈과 트렁크를 하나의 박스로 묶어, [엔진룸]과 [캐빈, 트렁크] 구성의 자동차
- 해치백, 왜건, SUV
- 왜건은 D필러가 존재하는 만큼 전장이 해치백보다 긴 형태
- 해치백은 D필러 없이 C필러가 존재하며 왜건보다 짧은 형태
쓰리 박스 (Three Box)
-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
- 중형 세단
외장 주요 명칭
델타 글라스 (Delta Glass)
- 1열 도어 앞쪽에 위치한 삼각형 창문
- 추가적인 시야 확보 가능. 특히, 코너에서 A 필러 사각지대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을 예방
- 창문 형태가 삼각형(delta)이라는 의미로 명칭이 붙음
로커 패널 (Rocker Panel)
-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에서 측면부와 하단부가 만나는 도어 아래 부위로, 차체 하단의 주요 골격임
- 차체가 앞뒤 수평을 맞추고 충돌 사고 시 승객실을 보호하며, 주행 시 흙과 돌이 차체 위로 튀어 오르는 것도 방지
보닛 (Bonnet; 유럽) / 후드 (Hood; 북미)
- 엔진룸을 덮는 외장 부품 → 보행자 안전 핵심 부품이기도 함
- 형상에 따라 주행안전성과 연료 효율뿐만 아니라, 공기 마찰로 인한 소음에도 영향을 끼침
- 챙이 없는 모자를 의미하는 보닛 모자에서 유래
오페라 윈도 (Opera Window) / 쿼터 글라스 (Quarter Glass)
- C 필러에 설치된 창문
트렁크 리드 (Trunk Lid)
- 트렁크 개구부를 덮는 외장 패널 부품
※ 트렁크 (Trunk; 미국) / 부트 (Boot; 영국) : 객실과 분리된 적재 공간
- 객실과 적재 공간이 이어진 해치백, 왜건, SUV, 패스트백에서는 테일게이트(tail gate)라 칭함
펜더
- 휠하우스 측면 외장 부품
차체 크기
윤거, 휠 트랙, 휠 트레드
- 좌우 바퀴 중앙과 중앙 사이의 거리
- 같은 차종임에도 휠과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윤거 수치가 다름
- 윤거를 넓히면 코너 주행에서의 속도 한계가 높아짐
전고
- 차체의 높이
- 바퀴의 접지면에서 지붕의 가장 높은 부위 사이를 잰 거리
전장
- 차체의 길이
전폭
- 차체의 너비
- 국내에서 전폭의 측정 기준은 사이드 미러를 제외하며, 도어 캐치 부근이나 펜더 부근이 양쪽 끝 지점이 됨
축거(축간 거리), 휠베이스(Wheelbase)
- 앞바퀴 중심에서 뒷바퀴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
- 휠베이스가 길면 회전반경이 늘어나고 민첩성이 저하되지만, 불규칙한 노면을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 앞뒤 바퀴에 시차가 길어져 승차감이 부드러움
- 휠베이스가 짧으면 회전반경이 작고 선회성능이 뛰어나 민첩하나, 실내공간을 넓게 설계하기 불리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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