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즈니스/자동차

자동차 외장/외형 용어

백관구 2023. 6. 27. 17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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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출처

 

알쏭달쏭한 자동차 용어, 어떤 의미가 담겼을까?

자동차 용어가 탄생한 배경에는 어떤 이유가 숨어 있을까? 우리가 한 번쯤 궁금했던 자동차 용어의 유래와 의미에 대해 살펴봤다. | 현대자동차그룹 스토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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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건, 해치백, 슈팅 브레이크. 도대체 뭐가 다른 걸까?

비슷한 생김새로 헷갈리기 쉬운 투 박스(Two Box) 형태 차량에 대해 알아봅니다. | 현대자동차그룹 스토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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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를 더욱 합리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예습서, ‘제원표’

자동차 구매를 위해 정보를 찾다 보면 한 번쯤 마주하게 되는 제원표. 여러 숫자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? 합리적인 자동차 구매를 돕는 제원표에 대해 살펴봤다. | 현대자동차그룹 스토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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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산유체역학(CFD)이 없는 자동차 개발은 상상하기 어렵다 - 세미나투데이

여섯대의 신형 BMW M4 DTM이 오는 5월 6일 BMW가 독일 투어링카 챔피언십 대회인 DTM(Deutsche Tourenwagen Masters)에서 자리를 잡을 때, 길고 강렬했던 개발 기간은 종료된다. 이 개발의 상당 부분은 컴퓨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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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FD (Computational Fluid Dynamics; 전산 유체 역학)

- CFD 시뮬레이션으로 부품이 입증된 경우 풍동(wind tunnel)에서 테스트

- CFD는 풍동 작업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임

CFD (Computational Fluid Dynamics; 전산 유체 역학) 시뮬레이션

 


 

박스 (Box)

- 자동차 구조를 외형으로 나눌 때 사용하는 단어

- 엔진룸, 캐빈, 트렁크를 각각의 박스로 묶어 나눔

엔진룸 : 엔진이 들어가는 공간

캐빈 : 승객이 탑승하는 공간

트렁크 : 짐을 싣는 적재 공간

박스 (Box)

 

투 박스 (Two Box)

- 캐빈과 트렁크를 하나의 박스로 묶어, [엔진룸]과 [캐빈, 트렁크] 구성의 자동차

- 해치백, 왜건, SUV

- 왜건은 D필러가 존재하는 만큼 전장이 해치백보다 긴 형태

- 해치백은 D필러 없이 C필러가 존재하며 왜건보다 짧은 형태

(위) 왜건, (아래) 해치백

 

쓰리 박스 (Three Box)

-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

- 중형 세단

 


 

외장 주요 명칭

외장 주요 명칭 1
외장 주요 명칭 2

 

델타 글라스 (Delta Glass)

- 1열 도어 앞쪽에 위치한 삼각형 창문

- 추가적인 시야 확보 가능. 특히, 코너에서 A 필러 사각지대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한 상황을 예방

- 창문 형태가 삼각형(delta)이라는 의미로 명칭이 붙음

 

로커 패널 (Rocker Panel)

-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에서 측면부와 하단부가 만나는 도어 아래 부위로, 차체 하단의 주요 골격임

- 차체가 앞뒤 수평을 맞추고 충돌 사고 시 승객실을 보호하며, 주행 시 흙과 돌이 차체 위로 튀어 오르는 것도 방지

 

보닛 (Bonnet; 유럽) / 후드 (Hood; 북미)

- 엔진룸을 덮는 외장 부품 → 보행자 안전 핵심 부품이기도 함

- 형상에 따라 주행안전성과 연료 효율뿐만 아니라, 공기 마찰로 인한 소음에도 영향을 끼침

- 챙이 없는 모자를 의미하는 보닛 모자에서 유래

보닛 (Bonnet), 후드 (Hood)

 

오페라 윈도 (Opera Window) / 쿼터 글라스 (Quarter Glass)

- C 필러에 설치된 창문

오페라 윈도 (Opera Window), 쿼터 글라스 (Quarter Glass)

 

트렁크 리드 (Trunk Lid)

- 트렁크 개구부를 덮는 외장 패널 부품

트렁크 (Trunk; 미국) / 부트 (Boot; 영국) : 객실과 분리된 적재 공간

- 객실과 적재 공간이 이어진 해치백, 왜건, SUV, 패스트백에서는 테일게이트(tail gate)라 칭함

트렁크 (Trunk)

 

펜더

- 휠하우스 측면 외장 부품

 


 

차체 크기

차체 크기 용어 (출처: https://www.hyundai.co.kr/story/CONT0000000000094898)

 

윤거, 휠 트랙, 휠 트레드

- 좌우 바퀴 중앙과 중앙 사이의 거리

- 같은 차종임에도 휠과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 윤거 수치가 다름

- 윤거를 넓히면 코너 주행에서의 속도 한계가 높아짐

 

전고

- 차체의 높이

- 바퀴의 접지면에서 지붕의 가장 높은 부위 사이를 잰 거리

 

전장

- 차체의 길이

 

전폭

- 차체의 너비

- 국내에서 전폭의 측정 기준은 사이드 미러를 제외하며, 도어 캐치 부근이나 펜더 부근이 양쪽 끝 지점이 됨

 

축거(축간 거리), 휠베이스(Wheelbase)

축거(축간 거리), 휠베이스 (출처: https://www.hyundai.co.kr/search/searchDetail?searchContents=%ED%9C%A0%EB%B2%A0%EC%9D%B4%EC%8A%A4)

- 앞바퀴 중심에서 뒷바퀴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

- 휠베이스가 길면 회전반경이 늘어나고 민첩성이 저하되지만, 불규칙한 노면을 처리하는 과정에 있어 앞뒤 바퀴에 시차가 길어져 승차감이 부드러움

- 휠베이스가 짧으면 회전반경이 작고 선회성능이 뛰어나 민첩하나, 실내공간을 넓게 설계하기 불리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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