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즈니스/자동차

자동차 ADAS (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) 용어

백관구 2023. 6. 27. 16:5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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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 출처

 

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기술, ADAS 기술과 원리는?

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, ADAS에 대해 알아본다. | 현대자동차그룹 스토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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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의 모든 것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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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AS (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;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)

- 운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기능들을 가리킴

 


 

BCA (Blind-spot Collision-Avoidance Assist;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)

- 차로 변경을 위해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 후측방에 차량이 있으면 경고를 하고,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해 충돌 회피를 도움

- 평행 주차상태에서 전진 출차 중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움

 


 

BVM (Blind-spot View Monitor; 후측방 모니터)

- 방향지시등 작동 시 광각 카메라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후측방 영상을 보여줌

- 사이드 미러에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클러스터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능 (사이드 미러 대비 2배 이상 넓은 후측방 시야각을 제공)

 


 

DAW (Driver Attention Warning; 운전자 주의 경고)

- 운전의 패턴을 분석해 주의 운전 상태를 분석하고 운전자의 주의가 저하되었다고 판단되면 휴식을 권유하는 기능

- 차로를 따라가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갑작스럽게 조향하는 경우, 조향력이 약한 경우 등

DAW (Driver Attention Warning; 운전자 주의 경고)

 


 

FCA (Forward Collision-Avoidance Assist; 전방 충돌방지 보조)

1. 자차 고속 대응 기능

2. 추월 시 대향차 대응 기능

3. ESA (Evasive Steering Assist; 회피 조향 보조 기능)

 

1. FCA : 자차 고속 대응 기능

- 앞 차가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경우 작동하며, 자전거를 탄 사람이나 보행자를 인식하기도 함

- 전방 카메라, 전방 레이더, 전측방 레이더로 감지하고 빠른 시점에 제동해 사고 가능성을 줄여주는 기능

FCA : 자차 고속 대응 가능

 

2. FCA : 추월 시 대향차 대응 기능

- 추월을 위해 좌측으로 차로 변경 시 마주오는 차와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우측으로 조향해 원래 차로로 복귀시킴
(단, 우측으로 복귀할 때 2차 사고 위험이 있는 경우 경고만으로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림)

- 전방 카메라, 전방 레이더, 전측방 레이더, 후측방 레이더를 이용해 측면에서 다가오는 차와 충돌이 예상될 경우 자동 조향으로 사고를 예방

FCA : 추월 시 대향차 대응 기능

 

3. FCA : ESA (Evasive Steering Assist; 회피 조향 보조 기능)

- 전방에 있는 차량, 보행자, 자전거 탑승자와 충돌 경고 상황 발생 시 사고 회피를 위한 조향에 힘을 더해줌

FCA : ESA (Evasive Steering Assist; 회피 조향 보조 기능)

 


 

ISLA (Intelligent Speed Limit Assist;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)

- 주행 시 도로의 제한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

- 연관 기술로 MSLA (수동 속도 제한 보조)이 있음

 


 

 

HDA (Highway Driving Assist; 고속도로 주행 보조)

-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기능

 

HDA 2 (Highway Driving Assist 2; 고속도로 주행 보조 2)

- 주행 중 옆 차량과 가까워지는 경우 위험하지 않도록 차로 내 편향 주행을 수행

-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을 잡고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변경하고자 하는 차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함

 


 

LFA (Lane Following Assist; 차로 유지 보조)

-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주행 편의 기능

LFA (Lane Following Assist; 차로 유지 보조)

 

LKA (Lane Keeping Assist; 차로 이탈방지 보조)

- 주행 중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

- 시속 60 km/h 이상의 속도에서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를 이탈하려고 하면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움

LKA (Lane Keeping Assist;차로 이탈방지 보조)

 


 

PCA (Parking Collision-Avoidance Assist;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)

- 주차 상태에서 후진으로 출차할 경우 광각 후방 카메라와 후방 초음파센서를 통해 차량 후방의 보행자 또는 장애물을 인식해 경고하고,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함

 

RCCA (Rear Cross-traffic Collision-Avoidance Assist;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)

- 주차 상태에서 후진으로 출차 시 뒷범퍼 좌우의 후측방 레이더를 통해 좌우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인식하여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음을 울리고,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함

RCCA (Rear Cross-traffic Collision-Avoidance Assist;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)

 


 

RSPA (Remote Smart Parking Assist;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)

- 하차 후 스마트 키를 이용해 원격으로 전진, 후진, 후진 주차를 가능케 함

RSPA (Remote Smart Parking Assist;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)

 

SEA (Safety Exit Assist; 안전 하차 보조)

- 주차 후 하차 시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뒷좌석 문을 잠금 상태로 유지하고 경고하는 기능

 


 

SCC (Smart Cruise Control;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)

-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줌

-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기 위해 전방 레이더 센서를 활용

- 앞차가 멈출 경우 자동으로 멈추고, 짧은 시간 안에 앞차가 다시 출발할 경우 자동으로 출발함

- 운전 스타일 연동이 적용된 차량은 평상시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학습해 차간거리, 가속 강도, 반응 속도를 재현함

 

NSCC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;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)

- 주변의 차 정보와 내비게이션 지도를 통한 도로 정보까지 더해 고속도로 또는 도로 상황에 맞춰 적절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줌

1. 오토셋 기능

2. NSCC-Z 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Zone; 안전구간 기능)

3. NSCC-C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Curve; 곡선로 기능)

4. NSCC-R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Ramp; 진출입로 기능)

 

1. 오토셋 기능

- 고속도로에서 구간별로 다른 제한속도를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인지하고 차가 알아서 설정 속도를 변경해 주는 기능

- 제네시스 EQ900에 최초 적용

 

2. NSCC-Z 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Zone; 안전구간 기능)

- 도로의 안전속도 지점이나 구간에서 차가 스스로 속도를 줄였다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복귀함

- 내비게이션에 내장된 안전 속도 정보에 기반함

NSCC-Z 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Zone; 안전구간 기능)

 

3. NSCC-C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Curve; 곡선로 기능)

- 곡선로를 미리 파악하고 속도를 줄여 부드럽고 안전하게 곡선로를 주행하고 곡선로를 통과하면 원래 설정 속도로 복귀함

NSCC-C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Curve; 곡선로 기능)

 

4. NSCC-R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Ramp; 진출입로 기능)

-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의 IC (InterChange; 나들목)와 JC (Junction; 분기점)의 진출입로에서 스스로 속도를 줄여 곡선구간을 통과한 뒤 원래 설정 속도로 돌아오도록 함

NSCC-R (Navigation-based Smart Cruise Control-Ramp; 진출입로 기능)

 


 

SVM (Surround View Monitor; 서라운드 뷰 모니터)

- 주행 및 주차 시 전방, 측방, 후방에 장착된 4개의 광각 카메라에 입력된 주변 상황의 영상을 합성해 다양한 뷰로 차량 주변 상황을 보여주는 안전 기능

SVM (Surround View Monitor; 서라운드 뷰 모니터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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