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출처
자동차 구동방식
- 엔진에서 발생하는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어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식
- 동력을 전달받은 바퀴 개수에 따라,
1. 이륜구동
2. 사륜구동
1. 이륜구동
- 동력이 전달된 2개의 바퀴가 차량을 이끄는 방식
1.1. FF (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; 전륜구동)
1.2. FR (Front Engine Rear Wheel Drive; 후륜구동)
1.1. FF (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; 전륜구동)
- 엔진과 변속기가 차량 앞쪽에 위치해 엔진의 힘이 앞바퀴에 전달되는 구동방식
- 엔진에서 바로 앞바퀴로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별도의 구동축이 필요 X
- 노면과 접지력이 뛰어나 눈길과 빗길 등에서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며, 차체가 가볍고 실내공간이 넓음
- 대다수의 차량에 적용
1.2. FR (Front Engine Rear Wheel Drive; 후륜구동)
- 차량 앞에 위치한 엔진의 동력을 구동축을 통해 뒷바퀴에 전달하는 구동방식
- 차체의 무게가 차량 앞, 뒤축에 적절히 분배되어 뒷바퀴가 들리는 현상이 적게 일어남
- 고급 세단, 스포츠카 등에 자주 사용
2. 사륜구동
- 동력을 받은 4개의 바퀴가 동시에 차량을 움직이는 방식
- 추진력이 뛰어나며, 비포장도로와 경사면 외에도 눈길 및 빗길 등에서 우수한 주행 성능
- SUV 차량에 이용
※ SUV : Sport Utility Vehicle
- 바퀴를 이용하는 방식에 따라,
2.1. AWD (All Wheel Drive; 상시 사륜구동)
2.2. 4WD (Four Wheel Drive; 일시 사륜구동)
2.1. AWD (All Wheel Drive; 상시 사륜구동)
- 매 순간 사륜구동 상태를 유지
- 기계식 사륜구동과 전자식 사륜구동으로 나눌 수 있음
2.2. 4WD (Four Wheel Drive; 일시 사륜구동)
- 운전자가 주행 환경에 맞춰 이륜 또는 사륜구동을 선택
HTRAC (전자식 사륜구동 시스템)
- 주행 환경에 맞춰 바퀴에 전달되는 동력을 능동적으로 배분하는 기술
- 운전자가 선택하는 주행 모드에 따라 바퀴의 구동력과 제동력 등을 실시간으로 제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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